자동완성 열기
자동완성 닫기
예판상세검색
예판 상세검색
생산일자  ~ 최근 1개월 최근 6개월 1년 3년 5년 전체
검색방법
생산기관 생산기관 선택
※ 생산기관을 선택하시면 보다 정확하게 문서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기관
  • 생산일자는 캘린더 선택 또는 직접 입력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입력 예시: 2018-03-20)
  • 문서번호 또는 임의어 검색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문서번호 검색 시 생산기관 선택 없이 문서번호 전체입력 또는 뒷 번호로 검색하시면 편리합니다. (번호 가장 첫번째 0이 있을 경우 0을 제외한 숫자입력)
    예1) 사전법령법인-560 or 560,  예2) 조심2016중4304 or 4304,  예3) 사전법령소득-0717(X) → 사전법령소득-717(ㅇ)
  • 임의어 검색 시 세목구분을 활용하여 검색범위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검색 조건을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세요.
택스넷 포스트

“복합위기에 ESG까지”…경영압박 덜어주는 국세행정 눈길

출처 : 조세금융신문   2023.04.27
조회 82
인쇄
보관
음성으로 듣기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물가와 미중 전략경쟁에 따른 공급망 불안 등으로 복합위기를 겪고 있는 한국 기업들이 탄소중립을 포함한 환경사회거버넌스(ESG) 바람까지 불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세청이 머리를 맞댔다.

 

기업들의 세금 고민만 하는 게 아니지만, 지역 상공인들이 경영일선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듣고 법인세 공제감면 자문 등 국세청이 시행 중인 각종 세금지원제도와 유용한 세무정보를 널리 알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겠다는 의지다.

 

여수상공회의소(회장 이용규)는 27일 여수상공회의소 4층 세미나실에서 ‘윤영석 광주지방국세청장 초청 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본지에 알려왔다.

 

이용규 여수상의 회장은 지역 상공인 10여명과 광주국세청 간부들이 마주 앉은 이날 간담회에서 “국내외에서 불어오는 경영환경 악화와 탄소중립, ESG경영환경 전환 등으로 기업은 새로운 물결 위에 놓여 있는 시점이며, 위기감에 휩싸인 지역 기업에 정부의 세정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윤영석 광주국세청장은 “복합 경제위기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는 상공인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격려의 뜻을 전했다.

 

윤 청장은 “경제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세정을 지원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국세행정을 펼쳐 지역경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현장소통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납세자 권익을 최대한 보호하는 데 국세행정 운영의 주안점을 두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윤 청장은 이날 간담회에서는 광주국세청이 시행 중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세정지원 제도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수출입 지원 제도 ▲가업승계 지원제도 등을 소개한 뒤 기업경영에서 유의할 사항 등 기업인들이 궁금해 하는 세금 관련 제도들에 대해 꼼꼼히 설명했다.

 

참석한 지역 기업 대표들은 신설된 통합고용세액공제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 시 절세효과 등을 궁금해 했다.

 

윤청장은 통합고용세액공제에 대해 설명하고, 중견중소기업들이 세액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제, 세정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운영하는 경우 기업이 받을 수 있는 혜택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