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완성 열기
자동완성 닫기
예판상세검색
예판 상세검색
생산일자  ~ 최근 1개월 최근 6개월 1년 3년 5년 전체
검색방법
생산기관 생산기관 선택
※ 생산기관을 선택하시면 보다 정확하게 문서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기관
  • 생산일자는 캘린더 선택 또는 직접 입력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입력 예시: 2018-03-20)
  • 문서번호 또는 임의어 검색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문서번호 검색 시 생산기관 선택 없이 문서번호 전체입력 또는 뒷 번호로 검색하시면 편리합니다. (번호 가장 첫번째 0이 있을 경우 0을 제외한 숫자입력)
    예1) 사전법령법인-560 or 560,  예2) 조심2016중4304 or 4304,  예3) 사전법령소득-0717(X) → 사전법령소득-717(ㅇ)
  • 임의어 검색 시 세목구분을 활용하여 검색범위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검색 조건을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세요.
택스넷 포스트

[느림먹거리] 도다리쑥국의 그 쑥, 심심산천 기운이 쑥쑥

출처 : 조세금융신문   2022.06.21
조회 19
인쇄
보관
음성으로 듣기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도다리쑥국 등 자연산 쑥이 들어가는 건강식을 찾는직장인들에게 완전한 자연환경에 자란 쑥을 철저한 위생관리와 신선도 유지법을 통해 제공하는 사람들이 있다. 

 

오염되지 않은 심심산천에서 느리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직접 캐서 가공한 자연산 쑥은 약효가 좋아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편백나무 숲으로 유명한 전남 장흥의 유기농먹거리 공동체 돌나라 오아시스는 21일 “해마다 봄이 오면 자연산 쑥을 채취 가공,  도시민에게 최고의 쑥을 제공하는 느림먹거리(Slow Food) 사업을 통해 청정지역의 맑은 기운을 도시로 퍼나르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오아시스 지킴이인 심윤성(60) 돌나라 한농복구회 장흥지부 사업부장은 “해마다 5월 전후로 쑥을 채취, 가공해 서울과 대전 등 거래처에 납품한다”면서 “쑥 수요가 공급 능력을 항시 웃돌아 없어서 못 파는 경우가 많다”고 귀띔했다. 

 

심 부장은 또 “지역 어르신들이 자연산 쑥을 채취하는데, 비록 소규모 제조시설이지만 노인 일자리 창출의 일환이라서 긍지를 느낀다”고 말했다. 

 

자연산 약쑥은 한국의 전통음식인 떡(rice cake)을 제조하는데 들어가는 중요한 재료라 지극정성으로 납품해 왔다는 게 심부장의 설명이다. 

 

쑥을 정성껏 장기복용한 곰이 인간, 그 중에서도 한국민족의 시조였다는 단군신화는 오래전부터 인류가 쑥의 약효를 알고 있었다는 방증이다. 

 

특히 한국인들은 약쑥으로 부르며 음식과 뜸, 연고제 등에 쑥을 활용, 한층 더 친근한 식재료다.

 

요즘은 쑥 가공 및 포장, 보관, 유통 기술이 발전해 봄철에 지천으로 핀 좋은 쑥을 채취해 사시사철 지속 즐길 수 있다. 

 

심 부장은 “올해는 전국적인 봄 가뭄의 영향으로 쑥 채취가 어렵지 않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봄비가 충분히 내려야 쑥이 잘 자라는데 가뭄에도 불구하고 예정된 물량을 채취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한농마을 어르신들이 채취한 자연산 쑥은 돌나라 오아시스 임산물 공장에서 스팀솥에 삶고 깨끗이 세척 탈수하는 과정을 거쳐 안전하게 포장, 냉동 보관한다.

 

장흥군 유치면에 위치한 돌나라 장흥지부는 유기농 채소와 조청, 죽염, 장류도 생산하는 느림먹거리 제조단지다. 

 

돌나라 오아시스 장흥마을은 ‘느림의 미학을 실천하는 마을(슬로시티, slow city)’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자연주의 건강을 추구하는 유기농 애호가들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